점검중

안동설비



안동설비
| 누수탐지
누수탐지란?

누수탐지는 크게 내부누수 탐지와 외부누수 탐지로 나눌 수 있으며, 내부누수 탐지는 가정내 건물 또는,
빌딩내부들을 지칭하며, 외부누수 탐지는 건물외부, 미당, 공장, 아파트 등의 탐사를 범위로 합니다.

공사 종목 : 누수탐지, 상,하수도 배관, 설비 신설 및 배관교체공사, 언수도 녹임, 누수해결

물이 새는 것을 누수라 하며 현재 우리나라의 수도누수율은 16-20%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누수 70-80%는 배관누수가 가장 많으며 그 밖에 오폐수 배관, 건물 크랙, 방수하자, 욕조, 결로 현상 등에 의한 누수가 발생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배관에서 누수 되는 지점을 정확히 찾는 것을 누수탐지라 하며 오폐수배관 , 방수 등의 누수는 오래 된 경험과 노하우로 찾아야 합니다.
수도 계량기를 통해 누수 되는 배관은 직수, 온수, 난방배관과 물탱크가 있으며 온수배관에서 누수 확률75%, 난방 15% 직수, 기타 10% 정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온수배관에 누수 확율이 많은 것은 흐르는 물이 일정온도로 배관을 통과하지 않고 뜨거웠다 차가웠다 하면서 열팽창 수축이 많아 부식하는 경우도 있고 자재 불량 또는 이음쇠부분이 부식되어 누수가 발생될 수도 있습니다.

누수의종류

수도(직수, 온수, 난방)배관누수
◎ 누수량이 일정하든지 아니면 차츰 증가한다.(옥외일 경우 지반침하가 되는경우도 있음)
◎ 온수, 또는 난방 배관에서 발생하는 누수는 물의 온도에 따라 누수가 되다 안되다 반복할 수 있습니다.
(물의 온도에 따라 팽창, 수축이 반복되면서 배관의 이음쇠 부분이나 크랙에 의한 누수가 되는 경우가 있음)

배수(정화조, 하수도)관의 누수
◎ 누수량이 많았다. 적었다. 말랐다를 반복 한다.
◎ 물을 많이 사용한 후에 누수가 된다면, 하수관의 누수 가능성이 높다.
◎ 천장과 벽에 얼룩이 지며, 썩은 냄새가 난다.

방수하자누수
◎ 주로 비가 많이 온 후 천장이나 벽에서 누수가 된다.
◎ 누수 되는 곳이 젖었다 말랐다 반복된다.
◎ 누수량이 일정량 흐르지 않고 많았다 적었다 반복한다.

욕조에 의한 누수
샤워를 하면 누수가 되고 사용하지 않으면 누수가 되지 않는다.

결로에 의한 누수
결로란 내부와 외부의 온도차이로 인한 물방울 맺힘 현상을 말한다. 대개는 겨울철에 발생하며, 외벽의 보온처리가 잘못되어 일어나는 현상이며, 통풍이 잘되고 기온이 올라가는 날에는 물방울 맺힘, 벽이나 천장이 젖는 현상도 나타나지 않는다.

누수확인조치

수도배관은 직수배관, 온수배관, 난방배관, 물탱크 배관 4가지가 있습니다. 온수배관과, 난방배관에서 누수 되는 확율이 70% 이상이라고 생각됩니다. 온수배관은 물이 뜨거웠다 차가웠다 하면서 먼저 부식하기 때문이며 물이 뜨거우면 팽창(늘어남) 하기 때문에 부실하게 용접된 부분에서 누수가 발생됩니다.

평소보다 수도 요금이 갑자기 많이 나왔을 때
먼저 양변기의 물탱크속 볼탑과 고무덮개를 먼저 점검하시고 이상이 없을시 모든수도꼭지를 잠근후 수도계량기 날개(★, ▲)가 돌고 있으면 수도계량기 이후 땅속 배관에서 누수가 되고 있으므로 수도계량기를 잠그십시오.

천장, 벽에서 물이 새어 나올 때
천장이나 벽에서 물이 새어나올때에는 주로 윗층 또는 천장배관이 된곳에서 누수가 되고 있는 것이며 이는 윗층 또는 현재 물이 새는 층의 보일러로 들어가는 직수(냉수)밸브를 잠그면 온수는 나오지 않으며 밸브가 잠긴상태로 약 한두시간 경과 후 누수량이 줄어들면 온수나 난방배관에서 누수가 되고 있는 것입니다. 만약 누수량이 변동없다면 직수(냉수)배관에서 누수가 되고 있는 것으로 수도계량기를 잠그시면 됩니다.

보일러에 물을 자주 보충해야 하는 경우
보일러밑의 배관과 분배기를 먼저 점검하십시요.
미세하게 흐르기 때문에 잘 보이지 않습니다. 보일러가 작동하여 파이프 연결부분이 팽창 되었을 때만 물이 흐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모두 이상이 없다면 난방배관에서 누수가 되는 것입니다.

자동보일러의 경우 보일러 작동이 중단되는 경우
보일러의 전원을 뺀후, 대략 30분후에 전원코드를 다시 꽂았을때, 물 보충 램프가 켜졌다가, 대략 1분안에 보일러 작동이 중단되면, 난방배관누수입니다.

장판 밑에 습기가 많은 경우
직수, 온수, 난방 배관에서 미세하게 물이 스며나는 경우가 많으며 지층일때는 외부에서 물이 스며드는 경우도 있습니다. (지층일 경우는 습기가 많아 부식이 삼회되어 누수가 자주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배관을 교체하시면 자주 일어날 수 있는 누수를 막을 수 있습니다.)


안동설비
  • 상호 : 안동설비 사업자등록번호 : 508-07-89696
    주소 : 경상북도 안동시 단원로 197 대표전화 : 054-853-0727
    Copyright © 안동설비 All rights reserved.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